워드프레스의 핵심 요소 2가지
여러분들은 워드프레스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인터넷 세계에 퍼트리고 싶다. 두 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하나는 서버이다. 서버는 인터넷이라는 곳에 배를 띄울 수 있는 배(선박)이다. 서버를 통해서 가치 있는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도메인이다. 인터넷 세상에는 배가 너무나 많이 떠있다. 도메인은 사람들이 여러분들의 배를 찾아올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두가지를 준비하는 방법을 이 글을 통해 알아보자.
도메인
http://192.168.123.132/ 같이 숫자로 된 인터넷 주소를 ‘coolblog.com’같은 문자로 표현한 것이 도메인이다.멋진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도메인을 구매해야한다. 도메인을 구매할 때는 여러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이를 같이 알아보자.
도메인 서비스 업체
도메인을 대여해주는 업체는 여러가지가 있다. 제일 유명한 해외 업체는 godaddy.com이 있다. 한국에서는 cafe24나 가비아가 유명하다. 한국어가 편하다면 cafe24나 가비아 같은 업체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godaddy에도 한국어 페이지가 있지만 아무래도 해외 사이트이다보니 약간 반응이 느리다. 하지만 나는 고대디를 선택했다. 어딜 선택해도 본질적인 기능은 비슷하고, 장기간 운영을 위해서는 블로그와 관련된 영어 표현을 알아두면 장기 보수 유지에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도메인 이름 고르는 법
이왕 고르는 도메인, 멋지고 좋은 것으로 고르고 싶을 것이다. 블로그면 www.blog.com 쇼핑몰이면 www.shop.com 이런 걸로 하면 정말 좋지 않을까? 안타깝게도 내가 좋으면 남들도 좋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아마 대부분 좋은 주소들은 선점되어 있거나, 굉장히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한정판 레고를 모아서 재태크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도메인도 모아놨다가 기업에게 비싸게 파는 사례가 상당히 많다. 그래서 우리는 “가격대비” 괜찮은 도메인을 고르면 된다.
도메인의 구조
도메인은 크게 도메인 네임과 최상위 도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네이버를 예로 들면, naver까지가 도메인 네임이며, .com이 최상위 도메인이다. 도메인 대여 사이트에서는 이 둘을 합쳐서 그냥 도메인이라고 부른다.
가장 좋은 최상위 도메인
가장 좋은 최상위 도메인은 .com이다. .net도 나쁘지 않다. co.kr은 한국에서는 매우 좋은 최상위 도메인이다. 역으로 생각하면 세계를 대상으로 한다면 생각할 여지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다른 도메인은 어떨까? 예를 들어 .xyz, .app , .website이런 도메인은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고, 전문적이지 못하거나, 불법적인 사이트일거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다.) 다음은 “lovekorea”로 검색한 godaddy의 도메인 가격대이다.
다른 최상위 도메인들의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위에 서술한 .xyz같은 도메인은 .net같은 선호도가 높은 도메인에 비해 가격대가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첫 해 기준) 도메인 네임에 목메지 말고, 합리적인 가격에 구할 수 있고 사람들이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을 구하자. 나는 만원대에 현재의 .com 도메인을 구매하였다.
서버
2023년 기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라우드 서버는 바로 아마존 웹서비스이다(AWS).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애저(Azure), 구글 클라우드 등도 많이 사용한다. 가격대는 서비스별로 제공하는 형태가 다르다. 나는 아마존을 선택했다. 가장 많은 사용자는 가장 많은 정보가 존재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아마존 서버를 사용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은 크게 2개 중 하나의 방식을 택한다.
1. Amazon Lightsail (직접 설치 및 운영)
서버의 설정, 도메인 연결, 워드프레스 설치, 관리를 모두 직접하는 방식이다. 장점은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는 점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상쇄하는 장점이 존재하는 것인데, 그것은 바로 PaaS의 존폐여부에 나의 워드프레스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터넷에 홍보하는 많은 PaaS (클라우드웨이즈, 블루호스트 등)의 세부 서비스 내용을 관찰하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격대와 제공 내역이 변동이 있다. 처음부터 PaaS에 의존을 한다는 것은 그러한 가격 정책과 제공 내역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음 2 장의 그림에 포함된 서버 리스트를 보시라. 첫 번째 그림은 몇 달 전에 제공하던 서버이고, 다음 사진은 현재 제공 중인 서버이다.
불과 몇 달 전에 제공하던 서버들. 총 5개 중에 고를 수 있었다.
2. PaaS
PaaS는 Platform as a Service의 약자로, 우리말로 간단하게 생각하면 ‘토탈 솔루션’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토탈 솔루션은 영어지만.. 넘어가자) 한마디로 업체에서 서버, 워드프레스 설치, 관리 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콘텐츠 생산에 좀 더 많은 시간은 할애 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지식이 전무하고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PaaS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요즘 홍보를 많이 하는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것도 PaaS의 하나이다. 한국의 cafe24에서도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지원한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이것도 마찬가지로 PaaS이다.
마무리
이번 글은 워드프레스 운영에 필수적인 도메인 구매와 서버 구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가격대비 효율적인 도메인을 구매하고, 자신의 시간과 경제력을 고려한 서버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글에서는 아마존 서버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
댓글 쓰기